욕망하는 것들
이를테면 권력, 재물, 쾌락, 미모
대상이 되는 타인이 원하는 욕망을 나의 욕망으로
동일시하는 것
Jacques Lacan
“주체란 본래 분열되고 종잡을 수 없는 존재,
항상 욕망 채우길 원해”
“주체가 경험하는 욕망의 세계는 3가지”
자크라캉의 세 가지 세계
상상계
거울에
1. 서론
자크라캉(Jaques Lacan)의 욕망개념은 주체에 대한 생각에서 시작된다. 라캉은 ‘타인의 욕망을 욕망한다.’라고 하였다. 이 말은 주체가 ‘나’가 되느냐 ‘타인’이 되느냐에 따라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주체가 ‘타자’가 될 때는 타인이 필요로 하는 것을 내가 욕망한다는 뜻으로 볼 수 있고
분석학의 창시자이다.
빈 대학 의학부를 졸업한 뒤 1882년 빈 종합병원에서 신경임상의로 근무하였다. 85년 파리 사르베토리에르 정신병원 샤르코 교수밑에서 최면술로 히스테리환자의 마비․경련 등을 조절할 수 있음을 알았다.
86년 빈에서 신경병원을 개업하고 많은 임상관찰을 통해 연구에 진
(1) 성적소수자를 부르는 명칭들
① 호모 (HOMO)
'호모'는 동성애를 뜻하는 'homosexual'에서 유래한 말로, 일반인들이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언어 가운데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 '호모'라는 단어가 상당히 모욕적인 단어로 사용되어 남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
욕망을 인식했던 바쟁은 영화작가가 그의 의지에 맞추어 영화를 강제할 것이 아니라 영화 자체의 본질을 깊게 이해하고 이것을 최대한 발휘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바쟁이 영화를 일컬어 “현실에의 점근선”이라고 한 것은, 여타의 예술 장르보다 현실에 가깝게 다가가지만, 결코 가 닿
이론적인 생각일 뿐이다. 1/16초의 시간, 만약 1초에 16장의 필름이 연속으로 지나갔다면 비록 그것이 잔상으로 남아 있기는 하지만 연결동작으로 보이진 않을 것이다. 그리고 사람마다 각자의 각막이 반응할 수 있는 인터벌(간격)이 조금씩 ‘다르다’ 라는 것을 감안 한다면 어떤 사람들에게는 필름의
분석학적 비평 방법을 적용하여 이전과는 다른 해석을 도출해 낼 것이다.
우선, 그 첫 방법으로 작품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격, 행동 등에 드러나는 반복강박을 통하여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욕망의 형태를 밝혀내고자 한다. 반복강박은 프로이드가 처음 도입한 개념으로, 이 방법을 통해 작품이 가
욕망의 충족)를 갖지 못하고 끝없이 의미를 지연시키면서 이동하는 ‘환유’가 갈구하는 대상을 계속 치환해도 만족을 느낄 수 없는 ‘욕망’의 속성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라캉은 욕망의 근원을 설명하기 위해 프로이트의 욕망이론에 상상계, 상징계, 실제계의 순환론을 접목시켰다. 그의 욕망에
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이론을 독창적으로 계승한 자크라캉의 저작들은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의 형성에 지대한 기여를 했다. 이론가들은 보통 개인의 삶에서 무의식적으로 억압된 욕망(慾望)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신분석학이 어떻게 영화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가를 탐구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1)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 )이다.
정답: 솅겐 조약(Schengen Agreement)
해설: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